최근에 일본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일본에는 볼거리 먹거리도 참 많지만, 가끔 길거리나 지하철을 보면 멋진 포스터 디자인이 눈에 띄어서 몇 장을 찍어와봤습니다.

IMG_0959

첫번째 사진은 일본 도쿄의 수산시장인 츠키지 시장의 포스터입니다. 사실은 내용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사람들 복장이나 디자인을 봤을때 시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포스터 같더라구요. 정감이 느껴지고, 일본어를 알았다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도 읽고 싶게 하는 포스터였습니다.

IMG_1060

두번째는 지하철에 있던 일본판 박카스 광고인데요. 뭔가 흔한 느낌의 디자인이긴 하지만, 제품이름에 들어있는 D와 Dream의 D를 연결지어서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더 좋았던 건 카피인데요. 제 짧은 일본어로는 ‘그 손에 꿈을’ 이라는 문구와 손에 박카스를 들고 있는게 매치가 잘 됐습니다. 일본 광고카피는 정말 잘 짜는 것 같아요. 요즘 들어 광고 카피 쓰는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게 되서 더 좋게 느껴졌던 광고 포스터였습니다.

IMG_1061

세번째는 오사카 지하철에서 본 이세시마 광고입니다. 이세시마는 미에현에 있는 바닷가 도시인데요. 이세는 특히 이세신궁이 있어 많은 일본인들이 관광지로 택하는 곳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일본스러운 곳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저도 이번에 가고 싶었는데 태풍 때문에 가지 못한 곳이었습니다.
제가 이 광고에서 봤던건 광고의 색감과 폰트였습니다. 일반적인 고딕체는 아니고 뭔가 흘림체인듯한 느낌이더라구요. 사실은 제가 이세시마 가고 싶었지만 못가서 아쉬워서 찍은 광고였습니다 ㅋㅋㅋㅋ

IMG_1071

마지막 광고포스터는 일본의 드럭스토어 브랜드 로프트의 가을 프로모션 포스터인데요.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색감좋은 사진과 그에 맞는 폰트 그리고 로프트 로고 자체도 너무 좋아서 찍었습니다. 문구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저 액자를 2D로 바꾸면 더욱 좋겠단 생각이 들지만, 사진과 폰트 배치가 조화로워서 찍었습니다.

이렇게 포스터 디자인을 살펴봤는데요. 포스터뿐 아니라 일본 옥외광고 보면 저게 우리나라에선 백퍼 법으로 걸리겠다는 게 많았어요. 진짜 큼직큼직하고 괜찮은 디자인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