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노량진수산시장이 있다면, 도쿄에는 츠키지시장이 있습니다. 아침 일찍 츠키지 시장에 가면 참치를 경매하는 것도 견학할 수 있고, 생선을 파는 가게들도 구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츠키지 시장은 원래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걸 추진했다가 무기한 연기된 바 있습니다. 혹시나 ‘츠키지 시장 못가는거 아닌가???’ 걱정하시는 분들은 그냥 가셔도 됩니다!
츠키지 시장은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공휴일이라 장내시장은 열지 않고 장외시장의 일부 가게들만 문을 열고 장사를 했습니다. 장내시장에서는 참치 해체쇼(!)도 보고 참치경매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좀 아쉽더군요.
아침 일찍 7시쯤 갔는데도 장외시장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있더군요. 별의별 음식들을 다 팔더라구요. 스시는 물론이고 가리비찜, 계란말이 등 한손에 들고 다니면서 먹기 좋은 음식도 많이 있습니다.
일단은 츠키지 시장에 무엇이 있는지 돌아봤습니다.
츠키지 시장에 들어오니 저희를 반겨준건 가리비구이! 저렇게 성게랑 오징어랑 새우 등을 같이 올려서 구워줍니다. 700엔 정도였을거에요. 정확히 기억은 안남.
계란말이를 해서 저렇게 잘라서 판답니다.
하악하악하악 가장 사랑해 마지 않는 생굴!!!!!!! 굴이 손바닥만해요!!!!!!!!!!!!!!!!!!
저거 하나에 400엔인데 먹고 싶었지만 뭔가 400엔까지 내고 먹기엔 아까운 느낌이 들어서 지나침.
오징어꼬치와 조개꼬치! 냄새가 정말 죽여줬는데… 역시 패스
그 많은 유혹들을 패스한 이유, 초밥을 먹기 위해서였죠!
츠키지 시장을 돌다보면 골목골목 사이로 바에 앉아 먹는 덮밥집과 초밥집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사람이 가장 많이 보이는 곳으로 들어갔는데요. 음식점 이름은 ‘스시잔마이’입니다. 일본 곳곳에 지점이 많고 여기가 본점이라고 합니다.
사실 전날에도 초밥을 먹긴 했는데 저녁이어서 그랬는지 회가 덜 신선한 느낌이었습니다.
츠키지 시장에 오면 뭔가 다르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초밥 종류 겁나 많습니다.
스시 장사로 부자가 되었다는 ‘참치대왕’ 키무라 아저씨 (뒤에 포스터) 가 반겨줍니다. 도대체 얼마나 맛있길래 스시로 부자가 될 정도일까요? 대단합니다.
들어와 앉으면 직원이 녹차와 손수건을 세팅해줍니다.
옆에는 중년의 일본인 부부 두 분이 앉아계셨는데 일본어를 못하고 영어로 주문을 하니 신기했나봅니다. 어디서 왔냐고 물으니 한국에서 왔다고 말했고 남편 되시는 분이 자기는 10년 전에 서울 가봤다고 하셔서 약간의 수다를 떨고, 그 분들이 메뉴 몇 가지를 추천해주셨습니다.
첫번째 메뉴는 참치뱃살 초밥 3피스만 나오는 건데요. 위에 사진을 보시다시피 길이가 일반 성인 손바닥 길이입니다. 엄청 커요!!!! 그리고 자세히 보시면 손바닥 옆에 있는 초밥 밑에 기름 보이시죠? 정말 기름이 흘러넘쳐요. 제가 시킨 메뉴는 아닌데 드신 분은 정말 입안에 녹는다는게 이런거라고 할 정도라고 하셨어요. 가격은 요 3피스에 1280엔입니다;; 좀 비싸지만 맛있었어요.
저는 다양한 회를 먹고 싶어 회덮밥(찌라시동)을 시켰습니다. 계란말이, 연어알, 연어, 참치, 새우 등등이 들어있었습니다. 밑에는 밥이 많이 깔려있습니다. 참고로 저 고추는 별로였음……
덮밥을 시키면 미역국이 세트로 나옵니다.
회덮밥으로는 모자라 시킨 참치초밥 세트. 위의 3피스 초밥세트와 같은 가격이고 이 초밥도 진짜 입안에서 녹는 맛…! 참치 기름없는 부위, 기름 많은 부위, 토치로 익힌 초밥 등인데 하나같이 레알 맛있음..!!
다 먹고 나오니 줄이 이렇게 길어져 있었습니다. 저희가 들어갈 때만 해도 그렇게 줄이 길진 않았었는데… 다른 초밥집은 이렇게까지 길진 않았는데 진짜 인기가 많은 것 같더라구요.
배불러서 좀 돌다가자 했는데 한 음식점에서 이렇게 참치 머리를;;; 근데 여기 말고도 참치를 내놓는 집이 많습니다. 아마 ‘우리집 참치 이렇게 신선하다’ ‘우리 오늘 잡은 참치 쓴다!!!’는 걸 보여주려고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츠키지 시장 투어의 마지막은 계란말이! 단돈 100엔에 먹을 수 있었는데요. 진짜 엄~청 달아요. 흡사 계란빵을 먹는 느낌이었습니다. 초밥 먹어서 완전 배불렀는데 얘넨 안먹을 수 없겠더라구요.
원래 입가심은 단걸로 하는거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디저트 먹는다는 생각으로 먹었습니다.
츠키지시장(스시잔마이)으로 가시는 길은 아래 지도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