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17_213833
17일 상황. 현재(10월18일 9시 30분)는 98.8688% 정도 수준까지 올라왔다.

ARG(대체현실게임)는 요 근래 많은 게임 제작사들이 써먹는 마케팅 방법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광고만 때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수단을 이용해서 암호화된 방식으로 게임 정보를 흘리고, 그 암호들을 유저들이 해석해서 제작사가 광고하고자 하는 것을 알게 만드는 방식을 ARG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냥 우리 새 캐릭터 나올꺼야 라는 것보다, 유저들이 비밀을 풀어서 ‘어 이 게임 새 캐릭터 나올 예정이네! 대박!’이란 말을 하게 만드는 것이 확실히 광고효과가 더 크긴 하죠.

오버워치도 최근 ARG 방식의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바로 솜브라와 관련된 떡밥들인데요. 가장 고전적인 암호 방식인 카이사르 암호부터 현대적 방식인 아스키코드, url 분석 등까지 했을 때 나오는 사이트가 http://amomentincrime.com/ 입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 수치가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아마 내일엔 100%를 달성할 것 같은데요. 이미 해외 사이트 레딧에선 솜브라로 추정되는 오버워치 신캐릭터의 얼굴이 올라왔다가 삭제, 글쓴이는 탈퇴 처리된 바 있습니다.

i12092848722
레딧에 올라왔던 사진. 현재는 삭제되었고 글쓴이도 탈퇴처리되었다.

아무튼 솜브라의 진실은 곧 밝혀질 예정입니다. 과연 블리자드가 다양한 암호를 통해 숨겨왔던 솜브라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ps. amomentincrime.com은 어떻게 밝혀졌을까?

위의 그림은 아나의 환자 기록입니다. 정체를 감추기 위해 가명을 쓰고 있죠.

오른쪽 하단에 심장박동 그래프가 움직이는데, 그래프 위의 선을 세보면 26개 입니다. 그래프가 올라가는 지점들을 체크해보면 momentincrime이라는 값을 얻을 수 있어요. (이미 여기서부터 소름..)

오버워치 발매 전 정크랫과 로드호그를 소개하는 영상 제목이 A moment in crime. 즉 A moment in crime을 뜻한다고 가정할 수 있죠. 그런 가정아래 네티즌들이 이것저것 찾아보던중 ammentincrime.com 사이트를 발견하게 됩니다.(2차 소름..)

그리고 이곳에서 프로토콜 솜브라가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3차 소름..)
이쯤되면 본격 탐정추리 게임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