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문제. 일본은 라멘으로 유명하다. 라멘은 원래 어느 지역 음식일까?

1번. 오키나와 / 2번. 중국 / 3번. 한국 / 4번. 터키

515

정답은 2번. 일본의 라멘은 중국의 탕면을 일본화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짜장면과 비슷하게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일본 라멘은 라멘집 뿐만 아니라 일본 중화요리집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스스로 중국이 뿌리임을 인정하는 셈이다.

원래는 라멘이라 불리지 않고 중화소바라고 불렸다. 이 중화소바가 인기를 얻으면서 인스턴트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이것들을 인스턴트 라멘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점차 중화소바란 표현 대신 라멘이란 표현이 자리잡기 시작했다고 한다.


두 번째 문제. 다음은 다양한 중국식 면 요리들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1번. 기스면 : 면을 뽑는 방식 때문에 기스면이란 이름이 붙었다.
2번. 울면 : 옥수수녹말이나 전분이 들어간 걸쭉한 국물이 특징이다.
3번. 사천탕면 : 이름엔 사천이 들어가지만 우리나라식 중국요리다.
4번. 고추잡채 : 최근 대중화된 고추잡채는 고추가 아닌 피망을 쓴다.

Quick-Easy-Chinese-Noodle-Soup

정답은 1번. 기스면의 기스는 닭고기를 잘게 찢은것 (사실 정확한 발음은 기스가 아니라 지스에 가깝다) 이라는 뜻이다. 오리지널은 닭육수에 닭고기가 들어가지만 우리나라에선 해산물 육수에 해산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원래는 맵지 않은 면요리다.

사천탕면의 경우 해산물이 들어가는데, 중국 사천은 완전 내륙지역이라 건어물 형태가 아닌 해산물 요리는 발달하기 어려웠다. 단지 매운맛을 강조하기 위해 사천이란 이름을 쓴 경우다. 고추잡채는 처음에는 풋고추를 썼으나 지금은 대부분 피망을 쓴다고 한다.


세 번째 문제. 짜장면은 대표적인 한국식 중화요리, 라멘은 대표적인 일본식 중화요리다. 이처럼 미국식 중화요리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중화요리인 이것은 무엇일까?

chinesefood-general-tso-chicken-1

1번. 라조기 / 2번. 꽃빵 / 3번. 포춘쿠키 / 4번. 고추잡채

정답은 3번. 포춘쿠키는 미국에서 만들어진 중화요리이다. 어디에서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샌프란시스코란 이야기도 있고, LA라는 이야기도 있다.) 확실한 건 미국식 중화요리라는 것이다. 참고로 종이는 애초에 넣고 굽는게 아니라, 구운뒤 집어넣는 방식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파자면, 일본의 전병을 베이스로 하는 요리다. 그래서 미국의 중화요리집에서 디저트로 주지만, 사실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일본식 디저트인 셈이다.


네 번째 문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이 별로 선호하지 않는 조리법이 있었다. 무엇일까?

20150303164546_f7065e2a88c3482ead6b28eca284319b

1번. 회 / 2번. 조림 / 3번. 구이 / 4번. 절임

정답은 1번. 중국인들은 날것으로 먹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요즘엔 그런 문화가 많이 없어지긴 했으나, 아직도 회를 먹지 않는 중국인들이 존재한다. 왜 날것을 먹지 않는지는 분명치 않으나, 날것을 먹는것은 예전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의 심리적 금기 중 하나였다고 한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일식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그러면서 회를 먹는 문화가 생겼다. 하지만 나이가 있는 어른들의 경우는 아직도 날것을 먹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